Discoverer. Reddy
레디 인터뷰 1화



힙합 아티스트 레디가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과 함께 원정을 다녀왔다. ()이 다다른 곳은 대자연의 선물로 가득한 마운트 레이니어였다. 미국 시애틀에서부터 마운트 레이니어를 거쳐 캐나다 밴쿠버까지, 그러니까 도시와 자연의 완벽한 경계를 동시에 발견하고 탐험했다는 말. 원정대의 선두에 섰던 레디와의 즉문즉답.







굳이 분류하자면, 힙합 아티스트 레디도시형 인간형이 아닐까 싶었어요. 도시의 길을 좋아하고, 그 길 위에서 빛나는 패션을 좋아하고, 또 그곳에서 표출할 수 있는 랩을 사랑하는 그런 아티스트. 그래서 이번 마운트 레이니어원정은 조금 의외였어요.

사실 여건이 된다면 언젠가는 꼭 도시를 벗어나 보고 싶었어요. 저와 자주 작업하는 동료 프로듀서 요시(Yosi)와 지난 여름부터 곡 작업을 위한 캠프를 떠나려고 구상 중이었어요. 자연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간단한 장비만 가지고 떠나서 여유를 가지고 작업을 해보고 싶었거든요. 사실 소속사 하이라이트레코즈(Hi-Lite Records) 지하 스튜디오에만 있다 보면 창작의 한계에 부딪힐 때가 많아요. 회사 식구 지투(G2)의 경우는 매번 작업 때마다 미국으로 떠나요. 허클베리피(Huckleberry P) 형도 작업이 막힐 때마다 일본으로 종종 떠나요. 이들을 보며 저도 다른 환경에서 많은 걸 느끼고 그걸 내 음악에 담아내고 싶다는 욕망이 컸습니다. 2년 전쯤 핀란드에서 그곳 프로듀서들과 작업을 한 적 있었어요. 그게 제 첫 번째 해외 원정 경험이었죠. 그때 받은 영감과 기억이 아직도 생생해요. 서울 작업실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또 다른 창작욕! 그걸 끌어내고자 이번 원정을 계획한 것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아이엠어디스커버러 영상을 봤어요. 기후변화도 심하고, 힘들어보였어요. 마운트 레이니어에서의 경험은 실제로 어땠나요?

사실 여행지의 자연경관, 랜드마크 등의 일반적인 관광 코스를 썩 좋아하진 않아요. 그런데 이번에는 완전히 달랐어요. 마운트 레이니어! 마냥 좋았다고 밖에 할 말이 없어요. 역시 세상은 넓고, 인간은 한 없이 초라한 존재라는 걸 느낀 경험이었죠. 눈 앞에 컴퓨터 배경화면으로나 보던 경관이 실제로 펼쳐지니 감동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할까요? 장엄한 풍경에 눈물이 주룩 흐를 지경이었다니까요. 함께한 원정대원들의 입에서 그냥 감탄사만 연속적으로 터져나왔어요. 정말 몸과 마음이 깨끗하게 정화되는 기분을 느꼈습니다.







그곳 산장에서 이번 싱글의 마무리 작업을 하고, 부근에서 뮤직비디오를 촬영했다고 알고 있어요. 싱글 소개와, 곡의 분위기와 대자연에서의 탐험과 발견이 조화롭게 융화되었는지 궁금해요.

‘Stand by You’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들을 담아낸 곡이에요. 담백하게 들려드리고 싶어서 보컬과 악기의 구성 자체를 심플하게 구성해서 완성된 곡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뮤직비디오가 마음에 들어요. 특별한 연출도 없고, 스토리도 없지만 제가 현지에서 느낀 감정이 제 표정 속에 그대로 담겨있거든요. 이 곡 작업에 꽤나 오래 매달려있었어요. 편곡을 매번 바꿔봐도 마음에 들지 않았었죠. 그러다보니 저와 프로듀서의 머리 속이 꽉 막혀버린 상태였어요. 그래서 멀리 떠나서, 대자연 속 산장 거실에 장비를 세팅하고 싱글의 마무리 작업을 해보기로 했던 거예요. 그곳 거실의 전면이 큰 창으로 되어 있어서, 모니터에서 눈을 떼면 나무, , 하늘의 엄청난 광경이 보였어요. 거기에서 우리의 머리는 뻥 뚫렸어요. 조화를 넘어 저와 요시는 그곳에 완정히 동화되었고, 진짜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FACEBOOK TWITTER KAKAO STORY NAVER BLOG URL

Discoverer Story

Discoverer

URL
Back to TOP